교과과정

영역별 교직과목 교수요목

영역별 교직과목 교수요목
영 역 교 과 목 기 본 교 수 요 목
교직이론
(14학점 이상)

(학점졸업 시 교육연구법은 필히 이수)
1) 교육연구법 연구방법의 이론에 대한 학습을 기반으로 독립적 연구자로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실질적 능력의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2) 교육학개론 교육학 전반에 대한 기초적 이론, 교직윤리, 특히 교사론에 역점을 둔다.
3)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의 철학적 기초, 교육의 역사적 기초, 특히 우리나라와 관련된 교육사 내지 교육철학에 역점을 둔다.
4) 교육과정 교육과정 이론의 현장적용과 그에 따른 현실적 문제 등의 해결에 중점을 둔다.
5) 교육평가 교육평가 이론 및 교육현장에서의 적용을 위한 제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6)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수-학습의 이론과 실제 특히, 교육활동을 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교육 기자재 활용방법에 중점을 둔다.
7) 교육심리 아동발달, 인지과학, 학습, 성격 및 사회성에 대한 연구내용과 교육적 시사점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8) 교육사회 교육의 사회적 기능, 특히 학교와 지역사회관계에 중점을 둔다.
9)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행정, 경영이론을 교육 활동 현장에서 일어나는 실제적인 현상과 연계, 각국의 교육행정 실제상황을 종합적으로 다룬다.
교과교육
(6학점)

(중등교사 자격증 취득시 필수과목)
1) 각 전공 교과교육론

ex) 체육교육론, 국어교육론, 영어교육론 등등
교과교육의 역사적배경, 교과교육의 목표, 중.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분석 등 교과교육전반에 관하여 연구한다.
2) 각 전공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ex) 체육교재연구 및 지도법, 국어교재연구 및 지도법, 영어교재연구 및 지도법 등등
교과의 성격, 중.고등학교의 교재의 분석, 수업안의 작성, 교수방법 등 교과지도의 실제경험을 쌓게 한다.
3) 각 전공 교과학습 및 논술지도

ex) 체육학습 및 논술지도, 국어논술 요육론 등등
교과교육에 대한 사전 학습내용을 토대로 자신이 알고 있는 내용을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논술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응용 능력을 학습한다.
교적소양
(4학점 이상)
(필수과목)
1) 특수교육학개론 특수아동에 대한 정의 및 특성, 일반 교육과 특수교육과의 관계, 특수교육의 여러 영역 등을 이해하고, 각 영역별 교육과정 및 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살펴본다.
2) 현장교육실무 학교현장에서 교사가 수행해야 할 업무들을 소개하고, 관련 업무수행 능력의 배양을 위한 실제적 활동을 중심으로 한다.
교육실습
(4학점 이상)
(필수과목)
1) 학교현장실습 학교현장에 파견되어 담당교수와 현장교사의 지도 아래 교실 수업 및 현장 실무를 수행하는 경험을 통해 현장 능력을 배양한다.
2) 교육봉사 1,2 교육자로서의 전문성을 배양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미완성된 전문성을 통해 지역사회의 교육적 필요를 채워주는 활동을 통해 교사로서의 소명 의식을 고양한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