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 역 | 교 과 목 | 기 본 교 수 요 목 |
---|---|---|
교직이론 (14학점 이상) (학점졸업 시 교육연구법은 필히 이수) |
1) 교육연구법 | 연구방법의 이론에 대한 학습을 기반으로 독립적 연구자로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실질적 능력의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
2) 교육학개론 | 교육학 전반에 대한 기초적 이론, 교직윤리, 특히 교사론에 역점을 둔다. | |
3) 교육철학 및 교육사 | 교육의 철학적 기초, 교육의 역사적 기초, 특히 우리나라와 관련된 교육사 내지 교육철학에 역점을 둔다. | |
4) 교육과정 | 교육과정 이론의 현장적용과 그에 따른 현실적 문제 등의 해결에 중점을 둔다. | |
5) 교육평가 | 교육평가 이론 및 교육현장에서의 적용을 위한 제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 |
6)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교수-학습의 이론과 실제 특히, 교육활동을 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교육 기자재 활용방법에 중점을 둔다. | |
7) 교육심리 | 아동발달, 인지과학, 학습, 성격 및 사회성에 대한 연구내용과 교육적 시사점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 |
8) 교육사회 | 교육의 사회적 기능, 특히 학교와 지역사회관계에 중점을 둔다. | |
9)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교육행정, 경영이론을 교육 활동 현장에서 일어나는 실제적인 현상과 연계, 각국의 교육행정 실제상황을 종합적으로 다룬다. | |
교과교육 (6학점) (중등교사 자격증 취득시 필수과목) |
1) 각 전공 교과교육론 ex) 체육교육론, 국어교육론, 영어교육론 등등 |
교과교육의 역사적배경, 교과교육의 목표, 중.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분석 등 교과교육전반에 관하여 연구한다. |
2) 각 전공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ex) 체육교재연구 및 지도법, 국어교재연구 및 지도법, 영어교재연구 및 지도법 등등 |
교과의 성격, 중.고등학교의 교재의 분석, 수업안의 작성, 교수방법 등 교과지도의 실제경험을 쌓게 한다. | |
3) 각 전공 교과학습 및 논술지도 ex) 체육학습 및 논술지도, 국어논술 요육론 등등 |
교과교육에 대한 사전 학습내용을 토대로 자신이 알고 있는 내용을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논술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응용 능력을 학습한다. | |
교적소양 (4학점 이상) (필수과목) |
1) 특수교육학개론 | 특수아동에 대한 정의 및 특성, 일반 교육과 특수교육과의 관계, 특수교육의 여러 영역 등을 이해하고, 각 영역별 교육과정 및 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살펴본다. |
2) 현장교육실무 | 학교현장에서 교사가 수행해야 할 업무들을 소개하고, 관련 업무수행 능력의 배양을 위한 실제적 활동을 중심으로 한다. | |
교육실습 (4학점 이상) (필수과목) |
1) 학교현장실습 | 학교현장에 파견되어 담당교수와 현장교사의 지도 아래 교실 수업 및 현장 실무를 수행하는 경험을 통해 현장 능력을 배양한다. |
2) 교육봉사 1,2 | 교육자로서의 전문성을 배양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미완성된 전문성을 통해 지역사회의 교육적 필요를 채워주는 활동을 통해 교사로서의 소명 의식을 고양한다. |